탈모, 손톱 갈라짐 때문에 고민을 하시다가 이 포스팅을 접하셨다면, 운이 좋으신 분입니다. 비오틴 효능에 대해서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계절이 바뀌거나, 겨울철 건조한 환경에서 발생하는 신체적 변화 때문에 비오틴 섭취를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면 오히려 부작용으로 고생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이란
비오틴은 비타민B의 종류 중 비타민B-7이라는 것인데, 지방산과 포도당을 형성합니다. 또한, 탄수화물과 아미노산의 대사를 돕고 신체의 지방 분해를 돕습니다.
비오틴 효능은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서 신체에 필요한 에너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좋은 피부 건강을 촉진하고, LDL(나쁜) 콜레스트롤과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손톱과 모발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단백질인 케라틴을 생성하는 데 필요합니다.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
비오틴은 음식을 통해서 섭취하셔야 하는데, 대부분 일반적인 식품에 비오틴이 많이 있습니다.
단, 가공식품은, 비오틴을 파괴하기 때문에, 가능한 음식을 가공하지 않은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녹색 완두콩, 렌틸콩
- 해바라기씨
- 당근, 콜리플라워, 버섯
- 익힌 계란 (특히 계란 노른자)
- 간 및 신장을 포함한 내장 고기
- 우유, 치즈 및 요구르트를 포함한 유제품
- 해물
- 통곡물, 보리, 옥수수
비오틴 하루 권장량
비오틴 하루 권장량의 경우 성인은 30㎍(mcg), 어린이는 하루 5㎍(mcg), 임산부는 하루 35㎍(mcg)를 섭취해야 합니다.
음식에서 이러한 양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쉽습니다.
만약, 결핍으로 인해 치료, 예방 목적으로 섭취한다면, 2000~3000㎍(mcg)는 먹어줘야 효과가 있습니다.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영양제로 과잉 섭취해도 필요량을 초과한 것은 흡수되지 못하고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비오틴 결핍시 부작용
비오틴 효능은 비오틴 결핍시 발생하는 부작용의 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비오틴 결핍이 다른 영양소 결핍만큼 흔한 것은 아닙니다. 일반적인 식품 섭취를 통해서 자연적으로 많은 양의 비오틴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비오틴 결핍이 발생한다면, 아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 탈모
- 피로
- 불면증 또는 수면장애
- 얼굴에 붉은 발진
- 건조한 눈
- 부서지기 쉬운 머리카락
- 식욕 상실
- 메스꺼움
- 우울증
- 근육통
- 빈번한 배탈
- 발작
- 입가의 갈라짐
비오틴 결핍 진단방법
비오틴 결핍시 발생하는 증상이 다른 결핍시 발생하는 것과 혼동되어 오히려 과다하게 섭취해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충분하지 않다고 의심되면, 의사에게 먼저 상담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서 혈중 비오틴 수치를 측정하는게 가장 정확합니다.